Study/C, C++ (MFC, UE)

opengl.dll missing error 해결기

BlueBright 2018. 5. 9. 15:31

 

http://soen.kr/lecture/library/opengl/opengl-2.htm

 

위 링크에서 참고한 opengl 테스트 코드를 (간단하게 삼각형을 출력하는) 진행 중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뿜으며 빌드가 안되는 오류가 발생했다. 

(사실 위 사이트 말고도 비슷한 코드가 있기는 하지만...)

 

 

개발 환경은 Visual 2017 Professional / "Windows 콘솔 응용 프로그램" 이었다.

 

어이가 없었던 점은 블로그 http://cinema4dr12.tistory.com/594

를 참고해서 만든 예제는 멀쩡하게 실행이 잘 되었다는 점.

따라서 해결 방안을 찾아보기로 하였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. 프로젝트 속성 페이지를 비교

 

두 프로젝트의 차이점이라고 하면 콘솔하고 MFC이였기 때문에 프로젝트 속성을 비교해 보기로 했다.

 

"구성 속성 -> VC++ 디렉터리 -> 라이브러리 디렉터리 -> 편집"

을 들어가보니 MFC환경과 Console 환경에서

참조하는 디렉터리가 다르다는 점을 발견하고,

해당 디렉터리에 라이브러리 파일을 집어 넣었지만..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. 추가 종속성에 라이브러리 추가

 

프로젝트 속성 페이지에서

"구성 속성 -> 링커 -> 입력 -> 추가 종속성" 에 opengl32.lib 입력해보고 실행해봤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3. 구글링

opengl.dll은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. 

 

C:\Windows\System32

 

C:\Windows\SysWOW64

 

실제로 위의 경로에 들어가 보면 이미 opengl32.dll이 이미 있다.

 

근데 문제는 해결법은 없고, 이미 있는 파일이라는 개소리만 주구장창 있고,

해결방법에 대한 것은 없었다... 

(질문자의 게시글이 Down vote 된 것 보고, 죽창 들고 싶었다.)

 

 

 

그러다가 

주희님의 블로그 http://blog.daum.net/leejuhee/4659058 

글을 참고하여

"구성 속성 -> 링커 -> 입력 -> 추가 종속성" 부분을 비워 보았다.

 

 

 

결과는 실행 성공....

 

그런데 왜 그런지를 모르니까. 해결하고도 착잡한 기분......